구미시상모정수도서관
  • 홈으로
  • 로그인
  • 회원가입
  • 사이트맵
도서관안내
  • 서비스헌장
  • 홈으로 도서관안내  서비스헌장
  • 구미시립중앙도서관 행정서비스 헌장

    우리 구미시립중앙도서관 전직원은 시민이 평생학습 및 정보문화센터의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여 고객 만족 행정이 되도록 다음과 같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시민의 평생 학습을 으뜸의 목표로 만족스러운 독서 분위기 조성과 이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자료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우리는 다양한 교양 · 문화 강좌를 개발 운영하여 이용자의 『삶의 질』을 높이는 평생학습의 장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겠습니다.

    우리는 365일 도서관을 개관하여 언제나 도서관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는 모든 민원업무 처리에『시민의 편에서』『시민을위한』적극적인 사고로 일하겠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노력에 대하여 시민에게 매년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공개하겠습니다.


    여기에서 밝힌 사항을 성실히 지켜 나가기 위해『서비스이행표준』을 구체화하여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서비스 이행기준

    1.시민을 맞이하는 자세


    방문하시는 모든 시민에게 '어서 오십시오 저는 안내를 맡은 ○○○입니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라고 인사하겠습니다.

    도서관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직원 좌석 배치도를 현관에 부착하여 30초 이내에 시민이 원하는 곳을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휴게실에 계절에 따라 꽃을 심고 항상 깨끗하게 하여 시민들의 편안한 휴식 공간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시민들이 마음 놓고 공부할 수 있는 열람실이 되도록 이용시간 30분전까지 청소를 완료하고 사계절 적당한 온도를 유지하여 쾌적한 열람실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장애인을 위한 휠체어를 현관에 항상 비치하여 시민이 원하시는 곳 까지 5분 이내에 편안히 모시겠습니다.


    2. 쾌적하고 조용한 열람실 운영


    시민들이 쾌적하고 조용한 분위기에서 마음 놓고 공부하실 수 있는 장소가 되도록 우리 도서관 전직원은 매일 1회 이상 열람실을 순회하여 불편사항 해소에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우리는 열람실에「이용자의 소리함」을 설치하여 시민의 건의사항을 3일 이내에 이행하고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사유를 도서관홈페이지 및 현관 게시판에 공개하겠습니다. (www.gumilib.or.kr)


    3. 친절하고 신속한 자료실 운영


    우리는 항상 밝은 웃음과 상냥한 목소리로 시민을 맞이하며 소장도서에 대한 자료검색 단말기 및 자료 배가상태를 수시로 점검하여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도서 대출 시에는 3분 이내에 처리하여 드리겠으며, "○○○ 손님 ○○○ 외 4권을 대출하셨습니다. 대출 기간은 ◦일까지입니다." 라고 안내하며 두손으로 공손히 건네 드리겠습니다.

    시민이 원하는 자료가 없을 경우에는 희망도서 신청함 또는 도서관홈페이지를 통하여 신청하여 주시면 다음 도서 구입 시 시민의 의견을 적극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4. 시민에게 찾아가는 움직이는 도서관 운영


    우리는 이동도서관 운영 시 시민이 원하시는 장소 10m앞까지 운행하겠습니다. 시민이 찾는 도서가 대출 중일 때에는 예약서비스제를 운영 다음 순회 시 전달하여 드리겠습니다. 시민의 뜻을 적극 반영하여 순회지역을 조정, 자료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www.gumilib.or.kr)

    우리는 병원 및 회사에서 단체 대출을 원하실 때에는 14일 이내에 도서를 전달하여 드리겠습니다.


    5. 교육 및 문화강좌를 통한 『삶의 질』향상


    교육 및 학습활동을 확대 운영하여 평생교육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하겠습니다.

    독서활동을 희망하는 고객에게 독서토론의 장소를 제공하겠습니다.


    6. 언제나 시민과 함께하는 도서관 운영


    시민 여러분의 편의를 위하여 일과 시간 후에도 도서를 반납할 수 있도록 1층 현관에 도서 반납기를 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


    시민참여와 의견 제시코너


    주소 : 구미시 경은로 85 구미시립중앙도서관(우730-927)

    전화 :

    대표전화 : 456-6547

    관리담당 : 456-6547

    사서담당 : 456-6547

    종합자료실 : 456-6547

    아동열람실 : 456-6547

    팩스 : 450-5959

    인터넷 홈페이지 주소 : www.gumilib.or.kr


    시정 및 보상조치

    저희들이 제공한 서비스에 불친절ㆍ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나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전화ㆍ우편ㆍ이용자 건의함, FAXㆍE-Mail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2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전화 : 450-5780 Fax : 450-5959 gumilib.or.kr pgcity@korea.kr )

    전화 또는 방문 민원 시 담당 공무원이 부당하게 하였을 경우 담당공무원에게 사과토록 하고 그 공무원에 대하여는 2회 이상 특별정신교육을 시키겠습니다.

    불친절 직원 고발센터를 현관에 설치하여 시민이 부당한 대접을 당하였을때 고발하여 주시면, 서면으로 개별 사과드리겠습니다.

    시민께서 우리 직원의 잘못으로 인하여 2회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사과의 표시로 5,000원 상당의 농산물상품권으로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시민 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여 조사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을 고치고 보다 나은 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에 관한 조치계획을 고객만족도 조사결과 발표 후 2개월 이내에 우리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표하겠습니다.
    (www.gumilib.or.kr)

    시민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시립도서관은 시민 다수가 학습하는 장소이므로 소란이나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끼치는 행동은 하지 말아 주시기 바랍니다.

    도서를 대출 시에는 깨끗하게 사용하여 다음 이용자가 사용 시에 불편함이 없도록 합시다.

    개인이나 가정에 가지고 계신 도서를 기증하여 여러 사람이 정보를 함께 공유할 수 있도록 합시다.

    도서 반납을 제때에 하여 다른 시민으로 하여금 필요한 시기에 자료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합시다.

    열람실 개방을 에너지절약 차원에서 이용자의 수에 따라 단계적으로 개방하오니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퀵메뉴
도서검색
강좌안내 및 신청
희망도서신청
디지털자료실 예약
찾아오시는 길
맨위로
구미시
구미시청소년 문화의집
책바다
책나래 장애인을 위한 도서관 자료 무료 우편서비스
청소년자원봉사
사서에게 물어보세요
올해의 책 추천